안녕하세요~
네트워크 게시판의 첫 게시물로, 정보 공유를 위한 포스터를 작성해 봅니다!
두두두두두두~
두둥~! 포스터에 작성 될 정보는 컴퓨터(노트북)을 활용하여 VPN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포스터를 작성하기 전에 VPN이 무엇인지에 대한 간략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에 검색하면 나오는 내용입니다)
VPN,
VPN 이란 Virtual Private Network의 약자로 한글로 한다면 가상 사설망이라고 합니다.
VPN 목적
목적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1. 국내 또는 해외에서 접속하려는 사이트가 막혀있는 경우
2. 집 또는 PC방 등에서 기업 내부망을 활용해야되는 경우
3. VPN을 통한 터널링 이용
출저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432046&cid=58437&categoryId=58437
위와 같이 여러 목적으로 인하여 VPN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터의 경우, VPN 업체 (또는 기업)에서 할당해준 계정이 1개이나 동시 접속이 불가하지만, 어떠한 사유로 인하여 다수의 컴퓨터에서 사용을 해야되는 경우에 대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 드릴려 합니다.
참고 사항으로 이전에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 내역이 있으므로,
해당 포스터를 읽으신 뒤에 연결 방식에 대한 글을 읽으셔야 이해가 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VPN 공유를 위한 준비물
[ PC to PC 방식 ]
1. 모뎀
[ 통신사에서 제공해주는 장비 입니다. ]
[해당 장비는 외부 인터넷을 받아 신호를 컴퓨터 또는 공유기 등으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2. 유무선 공유기
[ 무선을 통해 PC에 인터넷 연결 ]
3. 무선 인터넷 (WI-FI) 및 유선 인터넷 모두 사용 가능한 노트북 또는 컴퓨터
4. 공유받을 PC
[현재 포스터 기준으로는 받을 때에는 유선 to 유선으로만 됩니다]
[PC to 공유기 방식]
1. 모뎀
2. 유무선 공유기
3. 유무선 공유기 또는 유선 공유기
[ 기본 세팅을 위한 PC의 유선을 꼽을 수 있는 공유기이며 ]
[ 해당 공유기에서 나오는 신호를 다른 PC, 노트북 또는 휴대폰 등의 전자 제품에 연결할 수만 있으면 됩니다. ]
4. 무선 인터넷 (WI-FI) 및 유선 인터넷 모두 사용 가능한 노트북 또는 컴퓨터
연결 설정에 대한 기본 설정은 다음 포스터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외부 블로그] 컴퓨터 또는 노트북을 활용한 무선 LAN 공유 환경 구축
http://jkman001.tistory.com/571
참고 : 유선 Lan을 이용하여 컴퓨터 또는 노트북이 Wi-Fi 신호를 뿌려주는 기능
2. [외부 블로그] 컴퓨터 또는 노트북을 활용한 유선 LAN 공유 환경 구축
http://jkman001.tistory.com/565
참고 : 무선 Lan (Wi-Fi)를 이용하여 컴퓨터 또는 노트북의 유선 Lan 포트로 신호를 보내주는 기능
3. [글쓰인의 네이버 블로그] VPN 공유하는 방법
https://blog.naver.com/dlrmf3390/221300989591
참고 : 해당 포스터에 대부분의 글들이 작성되어 있으며, 위 2개의 블로그에 대한 링크도 걸려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위 내용 중 2번 및 3번에 대한 포스터를 읽으셨다면,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주셔도 됩니다.
블로그 포스터에 작성된 내용을 읽으셨다면 주의 사항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수 있으나, 혹시라도 안 읽으신 분들을 위해 설명 드립니다.
컴퓨터 또는 노트북을 활용한 VPN 공유 시 주의 사항 [단점]
1. 인터넷 신호를 Direct로 받는 것이 아니라 메인 컴퓨터(노트북)을 통하여 신호를 받게 되어,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의 신호는 약해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메인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게된다면,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의 신호들은 느려질 수 있습니다.
2. VPN 종류 및 설정 방식에 따라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 VPN 프로그램을 설치 후 프로그램 가동 여부에 따라 네트워크 설정 창에서 노출되었다가 비노출되는 경우
즉, 네트워크 설정 창에 상시적으로 유지되어야 됩니다.
3. 네트워크 상태 또는 VPN 업체의 기능(?)에 따라 먹통이 될 수 있다.
컴퓨터 또는 노트북을 활용한 VPN 공유 시 장점
1. VPN은 있으나 계정이 1인 1개 할당인 정책이나, 다수의 PC, 노트북 또는 모바일 등의 전자 기기에서 접근해야 되는 특수한 경우
장점에 비해 단점이 많지만, 특수한 상황 또는 긴급한 상황에서는 유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위와 같이 설정을 하게 되면, VPN 업체 등에서 불이익을 받으실 수도 있으며, 해당 책임에 대해서는 지지 않습니다.
연결 방식에 따른 부가 설명
[PC to PC 방식]
3번 포스터의 글을 읽고 기본 설정이 모두 완료가 되었다면, 설정된 PC에서 연결을 할 PC에 유선 LAN 포트를 연결합니다.
다시 말해, VPN 설정을 모두 완료한 PC의 유선 LAN 포트와 공유 받을 PC의 유선 LAN 포트를 연결하시면 됩니다.
[PC to 공유기 방식]
PC to PC와 동일한 방식이나, 최종 유선 LAN은 PC가 아닌 새로운 공유기에 연결 되어야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 방식을 위해 준비물로 표기된 공유기의 중요성을 설명드리면...
PC to PC 또는 PC to 공유기 방식에서 최종적으로 연결될 PC 및 공유기의 사설 아이피는 VPN을 설정한 컴퓨터에서 재 분배가 되는 형태가 아닙니다.
즉, VPN을 설정한 컴퓨터가 외부 IP로 할당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른 PC나 공유기에 유선 LAN을 꼽게 된다면, 외부 인터넷 계약에 따라 외부 IP가 재할당 될 수 있으나, 안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유기 등을 통하여 사설 아이피를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순서도로 표기한다면....
외부 인터넷 ( IP. 182.78.21.158 ) => PC연결 ( IP. 182.78.21.158 ) => VPN 설정 후의 PC 사설 IP ( IP. 182.78.21.158 ) =>
최종 PC 또는 공유기의 사설 IP ( IP. ????? or IP. 178.25.45.125)
등의 형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IP는 임의의 주소로 작성은 하였으나, 최종 PC 또는 공유기의 경우 외부 인터넷에서 IP를 할당을 해준다고한다면 2번째 처럼 IP가 노출이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무런 것도 표기가 안되고, 인터넷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해당 건은 테스트는 안해봐서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외부 인터넷 ( IP. 182.78.21.158 ) => 공유기 연결 ( IP. 182.78.21.158, 내부 IP. 192.168.0.1, 내부 IP(DHCP) 192.168.0.2 ~ 192.168.0.254 ) => PC 연결 ( IP. 192.168.0.2, 외부 IP. 182.78.21.158 ) => VPN 설정 후 PC ( IP. 192.168.0.2 , 외부 IP. 80.54.24.21 ) => 최종 PC 또는 공유기 ( IP. 192.168.0.3, 외부 IP. 80.54.24.21 )
의 형태로 되게 됩니다.
또한, 최종 연결이 공유기가 된다면, 해당 공유기는 첫번째 공유기와 다른 IP 대역을 사용하거나, 충돌되지 않도록 IP를 할당해야됩니다.
그리고 공유기에서 다른 PC 또는 스마트폰 등의 전자 기기에 등록 후 사설 IP 대역은 두번째 공유기에서 할당 해줍니다.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STUDY & Sharing Information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증서]SSL 인증서를 직접 발행해보자. (Windows) (0) | 2018.10.2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