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터는 중국 이동수단 중에서 제일 많이 이용되는 전동 자전거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동 수단 중에서 그나마 저럼한 차!
바로바로..
【电动车 | 电单车】 한국어로 직역하면 전동차, 한국에서 타는 분류로는 전동킥보드, 전기 자전거 등이 해당 분류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중국어 발음으로는..
1. 电动车 dian'dong'che 【띠엔 동 츠어】
2. 电单车 dian'dan'che 【띠엔 단(딴) 츠어】
중국 생활 약 9개월 정도만에 모바이크라는 공유 자전거를 이용했다가,
포스터를 작성하는 최근 약 2개월전 부터 제가 살고 있는 곳과 출근 하는 곳의 공유 자전거 수량이 확 줄어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리하여,, 준비에 준비를 거듭하여, 띠엔동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띠엔동을 구매 후, 구매일 기준으로 15일 이내에 띠엔동 관리 사무소(?)에 등록하여야 됩니다.
띠엔동을 구매 후 벌써 한달이 다 되어가고,
띠엔동 구매에 있어,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것으로 보아 포스터로 남겨보네요.
1. 电动车 구매 요령 Tip?
=> 본인이 살고 있는 거주지에 띠엔동을 충전할 수 있는 시설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본인이 띠엔동을 구매하는 목적을 생각해보세요.
【배터리 용량에 따라 달릴 수 있는 거리 및 속도(Maximum)가 달라집니다.】
[ 7일 동안 타고 다닐 거리(km)를 계산 해봅니다. ]
위 2가지가 중요합니다. 왜? 띠엔동 종류 및 크기에 따라, 배터리 장착할 수 있는 수량이 달라지게 됩니다.
현재 제가 구매한 기준으로 위 2가지로 잡았으며,
배터리의 특성상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다보면, 배터리의 화약적 손상이 무조건 발생하게 됩니다.
동일한 사유로 휴대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부풀려지는 현상, 비정상적인 소모, 20%남았는데 방전 되는 등의 현상이 배터리 자체의 화약적 손상으로 인한 현상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거주지에 충전시설이 있는지 여부는 중요합니다! 왜?
만약 거주지에 충전시설이 없다면, 배터리를 분리 후 집에 들고와서 충전을 해야되는데, 기본적으로 배터리는 발 받침대 밑 또는 의자 밑에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의자 밑에 있는 경우는 분리가 쉬우나, 발 받침대 쪽에 있는 경우,
나사를 풀어야 되고, 나사를 풀었으면 다시 조여야 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목적을 생각하라 한 점으로는, 의자에 있더라도 배터리를 1개가 아닌 2개 이상을 사용하는 电动车도 있기 떄문입니다.
【 속도보다 거리 수 또는 电动车의 기본 전기 소모양이 어마어마 할 수도 있음 】
2. 电动车 부가 기능
=> 해당 기능은 옵션이나, 대부분 완제품으로 팔기 때문에 옵션 선택은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电动车 관리 사무소 근처의 商店【상점】에는 부가 기능을 고르 수 있는 부분이 한정적입니다.
=> 제가 보았던 부가 기능으로는
【하기 내용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 USB 충전
2. 원터치 시동 시스템
3. 앞 바구니, 뒷 트렁크, 뒷 물건 놓는 프레임, 그 외..
【해당 옵션은 电动车 만들 시에 옵션별로 만들어서,
구매 시점에서 범위가 축소됩니다.】
3. 电动车 구매 시 준비 서류
【商店에서】
=> 여권 / 한자 이름 【<= 필수인지는 모르겠으나, 물어보더라구요】
=> 钱 【돈】
【电动车 등록 사무소에서】
=> 여권
=> 주숙등지
【주숙등지 서류는 2가지가 있는데, 임시와 정식이 있습니다.】
【여기에선 정식으로 가져갑니다.】
=> 电动车 구매 영수증 외 여러 서류
【해당 서류는 구매처에서 발행해줍니다.】
【만약 안준다면 구매처에 나오기 전에 꼭 말해서 받아주세요.】
4. 电动车 등록 시 검사 기준 【2018.09.15 기준】
=> 电动车 바퀴 사이즈
【검사 당시 바퀴가 작더라도, 공기를 만땅 채워 부풀려져서】
【검사 도구가 한번에 못 들어가면 무조건 불합격됩니다.】
【단, 검사 도구 사용 유무는 등록소 및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 电动车 페달 유무
【기본적으로 띠엔동은 자전거이기 때문에, 페달이 의무입니다.】
【다만, 현실은 검사 시에만 페달을 달고, 번호판 받은 뒤에 다 때네요 ^^】
=> 프레임의 구조
【电动车 뿐만 아니라 오토바이도 원칙적으로 1인 탑승입니다.】
【원칙적으로 1인 탑승이라, 프레임의 구조가 2인 탑승이 가능하면】
【불합격 시킵니다.】
=>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검사는 합니다.
하기 내용으로는 제가 찾아봤던 내역들이며, 부정확한 정보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 배터리의 용량
【원칙적으로 48V 배터리 입니다】
=> 电动车 공차 무게
【원칙적으로 40Kg 이하 입니다.】
【다만, 배터리 유무는 모르겠습니다.】
【또한, 검사할 때, 무게를 안 재는 것 같더라구요....】
【다만,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电动车압수로 인해 찾으러 갈 때,】
【무게 때문에 돌려 받지 못했다라는 후기들도 있습니다.】
=> 면허 소지여부
【중국 검색 포털 百度에서 검색 시에는 필요하다, 없다라고 하는 이야기도 많았습니다. 다만, 등록소 등록할 시점에는 면허 소지여부는 검사하지 않습니다.】
5. 중국 电动车의 특징
=> 기본적으로 도난방지 시스템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가까이에서 들으면 엄청 커요! ㅎ】
=> 电动车의 모양이 다양하다
【자전거 모양】
【스쿠터 모양】
【기타 여러가지】
=> 발 구름 방식도 존재하는 것 같다. 다만, 대부분은 스트롤 방식이다.
【한국의 전기 자전거 기준 채택된 방식】
6. 충전 방식
=> 중국 콘센트 3발 콘센트를 사용합니다.
=> 충전 시설 역시 위 콘센트로 되어 있습니다.
=> 배터리에 꼽는 방식은, 컴퓨터 전원과 흡사하나, 조금 다릅니다. 【사진 참고】
중국 电动车에 대해 이 정도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구매한 电动车입니다.
정면 모습을 찍는 다는 걸 잊고 주차해서....
아 그리고,,, 하단의 자물쇠 및 우비는 电动车구매처에서 제공해주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우비 쓰는 방식이 불편해서 안 입을려고 합니다.
우측에서 찍은 모습입니다.
받침대 1은 저런식으로 세우는 거고,,
받침대 2는 뒷바퀴를 올려서 세우는 방식입니다.
위 옵션에서 제가 말한 그외가 조요기 핑크색에 보이는 뒷 부분의 받침대 같은 거 말한거에요.
근데 제가 산 电动车의 트렁크가 생각보다 크지가 않습니다. 헬멧 하나 정도 들어갈 크기?
참고로, 중국은 헬멧은 의무가 아닌 것 같습니다. 오토바이 이용시에도.
띠엔동 살 때에는 번호판이랑 그 밑에 있는 거는 없습니다.
광고성으로 장착된 부분은 电动车번호판 달 때, 상점에서 달아줍니다.
번호판 역시 같이 달아줍니다.
다음에 시간될 때, 배터리 모양, 충전기의 모양, 电动车의 대시보드를 찍어서 이 포스터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단, 电动车의 대시보드는 제조사 마다 다름】
그리고, 저는 충전시설이 없는 곳에서 살고 있기에, 충전 시설에 대한 사진은 구하기 어렵네용 ^^;;
참고로 해당 电动车 스펙으로.. 【제가 직접 보거나, 상점에서 알려준 스펙입니다.】
1. 속도
maxmum : 52 km/h
2. 거리 수
maxmum : 40km
【 상점에서는 40이라고 했는데,,, 어제 하루만 약 20km 탔는데 배터리가 5칸 그대로더라구요..】
3. 흔들림
【고속 주행 상태에서 울퉁불퉁한 곳을 달리면 电动车가 마구마구 흔들려서, 중간에 뽀가지는거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제 电动车는 페달 없이 달리고 있습니다.
체인이 구매하고 하루만에 계속 빠져대서 상점가니깐 그냥 빼버리더라구요!
첨언 : 电动车 한번 타면 기동력 때문에 앞으로 계속 타고 댕기실 꺼에요~ 후훗...
【난, 한국 돌아가면... 원동기 면허 따고, 오토바이 구매해야지......】
더욱 더 detail한 사진 보러가기!
2018/10/29 - [Area & Sharing Information/China] - 【电动车|电单车】전동 자전거 사용 후기 및 디테일
네이버 블로그 : http://dlrmf3390.blog.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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